산만한 아이를 위한 집중력 훈련법 > 육아정보

    커뮤니티
육아정보
홈 > 커뮤니티 > 육아정보

산만한 아이를 위한 집중력 훈련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6-15 11:18 조회1,213회 댓글0건

본문



 

집중 시간을 조금씩 늘려간다


 오랫동안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는 처음부터는 5분, 그다음은 10분... 이렇게 집중 시간을 늘려 나가도록 한다. 서너 살쯤 된 아이가 산만하고 집중을 잘 하지 못한다면 한 달이나 두 달 단위로 시간을 조금씩 늘려가면서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칭찬을 많이 해준다


 칭찬을 많이 하면 아이의 성취감과 기대감이 커져 어떤 일에 더욱 몰두하게 된다. 그림을 잘 그렸다면 칭찬을 해준 후 아이 방에 걸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 가지 장난감을 오랜 시간동안 가지고 놀았을 때도 아낌없이 칭찬을 해준다.

집중력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아이 방은 정리정돈이 잘되어 있어야 한다. 물건을 찾을 때마다 부산을 떨거나 묻지 않고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잘 정돈해둔다. 또한 아이 방 꾸밈은 되도록 단순한 것이 좋다.

 

부모가 여유 있는 태도를 갖는다


 아이의 행동이 느리고 서툴 때 엄마는 잔소리를 하게 마련이다. 그러나 잔소리가 많으면 아이는 이내 그 일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된다. 따라서 아이가 강한 집중력을 발휘하기를 기대한다면 엄마는 느긋하고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가 맡은 일을 쉽게 포기하려 할 때는 적절한 제재를 한다 


 아이가 주어진 한 가지 과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제대로 하기도 전에 쉽게 그만두어버린다면 부모는 이를 제지할 필요가 있다. 자주 포기하고 다른 일로 옮겨가는 경우를 방치하면 아이는 산만해지기 쉽다. 이럴 경우 "먼저 하던 일을 다 마치고 나서 다른 일을 해야 하지 않겠니?"하는 식으로 충고를 하고 이를 이행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의 의견을 존중한다


 아이가 어떤 물건을 선택하거나 혹은 어떤 대답을 하려는 경우 부모가 나서서 단정적인 결론을 내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아이 스스로 판단하고 사안들을 머릿속에서 정리해서 말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아이는 스스로 고민하고 생각하는 과정을 통해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집중이 잘 되는 시간에 훈련시킨다


 아이들마다 집중을 잘하고 못하는 시간대가 있다. 가능하면 아이들이 집중을 잘하는 시간에 해야 할 일을 시켜서 성취감도 갖게하고, 엄마와의 다툼도 줄인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하단 바
주소 :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자은동 929-3번지 2층 자은언어심리치료센터(삼성서비스센터 옆) 대표자 : 이신호 Tel : 055-543-2248
Copyright ⓒ www.자은언어심리.com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 현대이지웹 바로가기